본 조사는 여러분의 인터넷 중독 수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것입니다.
아래의 문장을 자세히 읽어보시고 현재 자신의 상태와 가장 근접하다고 생각하는 곳에 체크를 해주세요.
번호 | 평가내용 | 전혀 그렇지 않다 | 그렇지 않다 | 그렇다 | 매우 그렇다 | 점수 | 소계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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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요인 | 1 | 인터넷 사용으로 건강이 이전보다 나빠진 것 같다. | ||||||
2 | 인터넷을 너무 사용해서 머리가 아프다. | |||||||
3 | 인터넷을 하다가 계획한 일들을 제대로 못한 적이 있다. | |||||||
4 | 인터넷 사용시간을 속이려고 한 적이 있다. | |||||||
5 | 인터넷 때문에 돈을 더 많이 쓰게 된다. | |||||||
2요인 | 6 |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생활이 지루하고 재미가 없다. | ||||||
7 |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안절부절 못하고 초조해진다. | |||||||
8 | 인터넷을 하지 못해도 불안하지 않다. | |||||||
9 | 인터넷을 하고 있지 않을 때는 인터넷이 생각나지 않는다. | |||||||
3요인 | 10 | 인터넷을 하다가 그만두면 또 하고 싶다. | ||||||
11 | 인터넷 사용시간을 줄이려고 해보았지만 실패한다. | |||||||
12 | 인터넷 사용을 줄여야 한다는 생각이 끊임없이 들곤 한다. | |||||||
13 | 주위 사람들이 내가 인터넷을 너무 많이 한다고 지적한다. | |||||||
4요인 | 14 | 오프라인에서보다 온라인에서 나를 인정해주는 사람이 더 많다. | ||||||
15 | 실제에서 보다 인터넷에서 만나는 사람들을 더 잘 이해하게 된다. |
결과 |
위험 사용자군 | 중고교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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초등학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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판정 : ①에 해당하거나, ② ~ ④ 모두 해당되는 경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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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터넷 사용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서 심각한 장애를 보이면서 내성 및 금단 현상이 나타난다. 대인관계는 사이버 공간에서 대부분 이루어지며, 오프라인에서 만남보다는 온라인에서 만남을 더 편하게 여긴다. 인터넷 접속시간은 중·고생의 경우 1일 약 4시간 이상, 초등생 약 3시간 이상이며, 중·고생은 수면시간도 5시간 내외로 줄어든다. 대개 자신이 인터넷 중독이라고 느끼며, 학업에 곤란을 겪는다. 또한 심리적으로 불안정감 및 우울한 기분을 느끼는 경우가 흔하며, 성격적으로 충동성, 공격성도 높은 편이다. 현실세계에서 대인관계에 문제를 겪거나, 외로움을 느끼는 경우도 많다. : 인터넷 중독 성향이 매우 높으므로 관련 기관의 전문적인 지원과 도움이 요청된다. | ||
주의 사용자군 | 중고교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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초등학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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판정 : ① ~ ④ 중 한 가지라도 해당되는 경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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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위험 사용자에 비해 보다 경미한 수준이지만, 일상생활에서 장애를 보이며, 인터넷 사용시간이 눌어나고 집착을 하게 된다. 학업에 어려움이 나타날 수 있으며, 심리적 불안정감을 보이지만 절반 정도의 학생은 자신이 아무 문제가 없다고 느낀다. 대체로 중·고생은 1일 약 3시간 정도, 초등생은 2시간 정도의 접속시간을 보이며, 다분히 계획적이지 못하고 자기조절에 어려움을 보이며, 자신감도 낮은 경향이 있다. : 인터넷 과다사용의 위험을 깨닫고 스스로 조절하고 계획적으로 사용하도록 노력한다. 인터넷 중독에 대한 주의가 요망되며, 학교 및 관련 기관에서 제공하는 건전한 인터넷 활용 지침을 따른다. | ||
일반 사용자군 | 중고교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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초등학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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판정 : ① ~ ④ 모두 해당되는 경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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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·고생의 경우 1일 약 2시간, 초등생 약 1시간 정도의 접속시간을 보이며, 대부분 인터넷 중독 문제가 없다고 느낀다. 심리적 정서문제나 성격적 특성에서도 특이한 문제를 보이지 않으며, 자기행동을 잘 관리한다고 생각한다. 주변 사람들과의 대인관계에서도 충분한 지원을 얻을 수 있다고 느끼며, 심각한 외로움이나 곤란함을 느끼지 않는다. : 인터넷의 건전한 활용에 대하여 자기 점검을 지속적으로 수행한다. |